이 활용 스케치는 프레디저 강사인 조현흠 님의 블로그를 공유한 것 입니다.
http://blog.naver.com/navivoca/220306300454
==========================================
[직무스토리] 프레디저를 활용한 직무스토리 만들기-웹디자인
프레디저를 활용한 직무 스토리 만들기
오늘은 프레디저를 활용해서 직무 스토리 만드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직무 스토리를 만드는 순서입니다.
첫째, 내담자에게 흥미있거나 강점이 있는 직무를 찾습니다.
둘째, 찾은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을 프레디저 카드를 활용해서 9장 찾습니다.
셋째, 찾은 9장의 카드를 직무(직무를 진행하는 순서)를 소개할 수 있도록 나열합니다.
넷째, 해당 직무에 대해 설명합니다.
내담자가 자신이 선택한 직무를 잘 설명했다면 직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설명을 잘 못한다면 직무에 대한 이해도가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예를 들겠습니다.
1. 내담자는 웹디자인으로 직무를 정했습니다.
2. 웹디자이너가 갖추어야할 역량을 찾도록 했습니다.
– 자료 : 편집하기, 정리하기/분류하기, 간추리기, 검토하기, 확인하기
– 사고 : 짐작하기, 생각 결합하기, 아이디어내기
– 사물 : 수집하기
결과적으로 웹디자이너는 자료유형+사고유형이 결합된 역량이 필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3. 직무 역량 나열하기
4. 직무 스토리 만들기
웹디자인 관련 자료를 수집하기 -> 아이디어 내기 -> 생각 결합하기 -> 결과 짐작하기 -> 편집하기 -> 정리하기/분류하기 -> 간추리기 -> 검토하기 -> 확인하기
이상 프레디저 카드를 활용해서 해당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찾아 직무 스토리 만들기를 해보았습니다.
의도적으로 하려고 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내담자가 프레디저 카드를 통해 9장의 카드를 찾았고 그것을 순서를 정해 웨디자이너의 직무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프레디저 카드로 직무를 스토리로 만들어 이야기를 할 수 있구나 하는 점을 느꼈습니다.
실제로는 내담자는 직무 스토리를 정말 멋있게 설명을 해주었습니다. 다만 저의 짧은 기억이 직무 스토리를 정리만 해버렸네요.
다음 번엔 또 다른 직무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