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 20일, 수요일
Home >> 비즈니스 투어 >> 경력관리 비즈니스

경력관리 비즈니스

경력관리 비즈니스

경력관리라는 말이 지금은 그렇게 생소하지 않게 들립니다. 하지만 예전에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평생직장이 일반적이었던 시절이 있었고 그때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임금의 차이도 그렇게 크지가 않았습니다. 아울러 연봉제가 아니었기 때문에 업무에 따라서 차등은 있었지만 근무 연수에 따라서 비슷한 상승률로 기업의 모든 직원이 동등한 처우를 받았었습니다.

그렇지만 이제 그런 말들은 지나간 기억들이 되었습니다. 어떤 기업은 없어지고 새로운 유니콘들이 생겨나고 시장이 개편되면서 직장인들도 그 물결 속에서 이리저리 휘둘리게 되었습니다. 세계화, 정보화, 자동화는 그러한 추세에 힘을 보탰습니다. 희망퇴직, 명예퇴직이라는 말이 생겨났으며 이직, 전직, 헤트헌팅 이란 말은 일상적인 말이 되었습니다. 

프레디저의 모태이자 가장 많이 쓰이는 곳이 경력컨설팅 시장

성인의 전체 커리어 곡선 (프레디저 커리어 등고선)을 한 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레디저 정규과정에서 설명하는 내용 중에서 일부를 발취해 보았습니다. 

<경력등고선 – 프레디저정규과정 교재중 발췌>

성인들의 경력을 다루는 시장은 점점 확대가 될 것입니다. 출산율은 줄지만 인간의 수명은 계속 늘어나고 있으며 직업생활을 할 수 있는 에너지를 갖춘 장년층은 앞으로도 더 많아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2020년 “전직지원 의무화”를 입법 예고하면서 이 시장의 성장세를 예측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전직지원컨설팅 / 지자체 취업센터 / 커리어 컨설팅/ 헤드헌팅 및 취업연결사업 / 직업소개소 및 온라인 취업사이트/ 파견업체 등등의 많은 기업들이 이 시장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다만 전직지원 컨설팅에서 50+센터, 중장년취업센터 등은 정부가 직접 설립 및 운영을 하면서 처우수준은 민간 대기업과는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히려 컨설턴트 분들은 몇년후에 새로운 기업의 창업을 한 번 고민해 보면 좋을 듯도 보입니다. 

프레디저 진단 및 방법론 그리고 커리어 매트릭스라고 하는 진단결과지는 이런 시장에서 가장 두각을 나타내며 쓰이고 있습니다. 성인 관련된 부분에서의 경쟁력을 갖춘 컨설턴트가 되고 기업을 만들기 위해서 반드시 프레디저의 방법론을 알고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최근 대학생들과 취업서프트 계층의 취업을 돕는 사업인 취업성공패키지와 대학일자리센터 사업 및 일자리 탐방 사업도 이러한 사업과 궤를 같이 하며 위 업체 들의 중요한 사업분야가 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2019년 통과한 직장내 괴롭힘 방지법에 의거하여 EAP사업도 새로운 모델로 부상할 예정입니다. 

이 시장의 진입과 성장, 새로운 도약을 위해서 프레디저의 교육화 활용은 필수입니다. 이미 많은 회사, 컨설턴트, 단체에서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