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디저 경력설계 방법론
(카니자의 삼각형)
경력과 전직을 컨설팅 합니다.
학생들의 진로지도의 방법론은 “직업의 육하원칙” 입니다. What과 How의 분리와 이해는 학생들에게 목표직업, 목표학과, 진로선택과목 등의 보다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할 것 입니다.
성인들의 경력관리(진단)의 방법론은 5C입니다. 이는 현재 시점에서의 경력의 종단, 횡단을 정확히 인지함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성인들의 경력설계 방법론은 카니자의 삼각형입니다.
카니자의 삼각형은 이탈리아의 심리학자인 카니자가 1995년에 발표한 것입니다. 이 카니자의 삼격형은 보이지 않는 실재를 표현하는데 많이 인용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아이디어를 얻어서 우리는 세 개의 팩맨 (한쪽이 벌어진 원형)을 각각 흥미, 커리어 자산, 의미라고 하며 프레디저 카드를 통하여 이 세개를 각각 진단을 하게 되고 그 이후에 이 셋을 중심으로 개인의 삶과 커리어의 통합비전을 수립하게 합니다.
카니자의 삼각형(경력설계 방법론)
그리고 이 통합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로드맵으로써 흥미와 커리어 자산을 융합하여 기반을 유지할 수 있는 직업옵션과 역량을 만들게 하며, 커리어 자산과 의미를 융합하여 새롭게 도전하는 신규 도전 직업옵션과 역량을 만들게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흥미와 의미를 합쳐서 궁극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직업옵션과 역량을 만들게 하는 것이 바로 카니자의 삼각형 방법론 입니다.
이 방법론은 강사과정에서 일부 체험하며, 전문가 과정에서는 경력진단(5C)와 함께 구체적인 방식으로 다룹니다. 성인들과 만나는 HR컨설턴트와 전직지원 전문가, 기업체 인사팀 등등의 분들에게 도움을 드릴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