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디저 기업교육 활용방안 (정승일 강사)

프레디저 기업교육 활용방안

 

1. 조직 소통을 위한 업무 역량 향상

 

– 이론적 근거 : 엘튼 메이요 교수의 호손실험

 

‘호손실험’이란 하버드 대학의 심리학자 엔튼 메이요 교수가 1924년에 걸쳐 미국의 전화회사인 웨스턴일렉트릭 사의 호손 공장에서 실시한 실험을 말한다.

 

생산성이 높아지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던 호손 공장에서 조명이나 휴식 조건 같은 작업 조건을 다양하게 바꿔가며 각각의 요인이 종업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작업조건보다도 인간관계가 능률향상에 더 큰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즉 노동조건 및 환경개선 같은 물적 조건 이외에도 종업원들의 감정과 태도 등 감정적 논리가 작업능률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관계를 중시해서 종업원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사내의 업무상 조작인 ‘공식조직’보다 노동자들의 자발적이고 비정규적인 조직인’비공식조직’에 주목을 해야 한다. 이는 나중에 인간관계론으로 발전하게 된다.

 

– 조직 내에서 소통(communication)의 문제는 1990년 대에 강조 되기 시작하여 2000년 초반에는 내부적으로는 조직 내 소통과 신입사원 채용에서도 소통을 강조하기 시작하였고, 외부적으로는 생산이 소비를 넘어섬으로써 마케팅이 강조되고 고객과의 소통 CRM이 강조 되었다. 사회적 현상으로는 대졸 고학력자가 많아지면서 개인의 역량이 높아져 협력 보다는 개인주의적인 업무 처리로 인해 기업의 생산성 향상에 큰 걸림돌이 되었다.

1998년 IMF 이후 방대한 조직에서 Team 문화로 변화 되기 시작하여 소수의 조직 구성원간의 인간관계 및 소통이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 최근 한 설문 조사에서 ‘이직을 고민하는 이유 중 연봉(32.1%), 기업문화 및 분위기(22%), 회사환경과 복지(21.3%), 직장 내 인간관계(10%)로 조직 내 소통으로 인한 인간관계가 총 51.3%로 절반이상의 이유를 가지고 있다. (출처 .2013.12.24_이데일리)’

 

1). 프레디저 카드를 활용한 조직활성화 교육(배려의 장, 이해의 장, 노력의장)

1-1. 교육 참여자 상대방에게 원하는 역량을 9장 뽑게 한다.

(EX. 김과장이 박대리에게 바라는 역량)

 

1-2. 총 9장의 카드 중 3장의 카드를 버리게 한다. (배려의 장)

(EX. 박대리가 본인에게 너무 벅찬 일이라고 생각 되는 3장/

상급자가 원하지만 하급자에게 너무 큰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3장의 카드를 버리게 한다.

단. 카드를 버릴 시 각각의 사유를 글로 적거나 말로서 상대방의 이해를 구한다. )

 

1-3. 꼭 역량을 향상 시켰으면 하는 3장의 카드를 선택하게 한다.

(EX. 김과장이 박대리에게 바라는 사항 3장 카드/

이 카드를 뽑을 때도 업무와 연관된 스토리를 같이 적게 만들거나 이야기를 해주도록 한다. 긍정적인 의미로 ‘앞으로(미래)’ 라는 Key Word를 써서 발전을 하기 위해 이런 역량을 키웠으면 좋겠다라는 메시지를 준다. 핵심 포인트 배움을 통해 부족한 역량을 해결)

 

1-4. 남은 3장의 카드는 서로 노력을 하기 위한 이야기를 하게 한다.(노력의 장)

(EX. 남은 3장의 카드를 통해 서로 협력하여 해결 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 낸다. 즉, 서로에서위임을 할 수 있는 KEY를 찾는 것이 핵심이다. 분위기가 좋을 경우 게임을 통해 이긴 쪽이 2장을 선택 노력을 요청 하거나 양보를 하게 한다.)

 

단. 상하 관계에서 교육 시 진정한 소통이 어려 울 수 있다는 지적이 있음

팀빌딩

 

2). 프레디저 카드를 활용한 조직활성화 교육(배려의 장, 이해의 장, 노력의장)

– 위 교육 사례를 Team 교육으로 바꾸어 보자.

 

2-1. 우리 팀에서 꼭 필요한 역량 9장을 팀원들이 모두 뽑는다.

 

2-2. 중복되는 카드와 중복되지 않은 카드를 골라 토의를 하게 한 후 최종 9장을 뽑게 한다.

 

2-3. 선발된 9장의 카드를 개발(발전) 시킬 방향에 대해 각 팀별 개발 사례 발표를 하게 한다.

 

3). 강약강약 훈련

 – 스키너(Skinner) 강화이론

(특정 행동의 결과가 긍정적인 보상을 받게 되면 그 행동은 점차 지속적으로 강화되는 개인의 행동이 환경에 의해 형성된다고 하였다.)

 

3-1. 조직구성원의 한 명의 강점 카드 3장을 뽑아서 Story를 만들어 Key Word를 적어 설명을 하게 한다.

(강점을 찾아 서로 칭찬해주고, 강점을 정리하여 공유 하도록 한다. / 즉 각자의 강점을 정리 하고 그 강점을 강화 하기 위한 방법을 서로 공유 한다.)

 

3-2. 조직구성원의 강점 이야기를 통해 이런 역량이 있었으면 더욱 효율적일 것 같다는 카드를 뽑아 역량향상에 도움을 준다.

(조직 업무 효율을 높이고, 팀 문제 해결 한다.)

 

4). 넬슨존슨 R.Nelson-Jones 인간관계 촉진요인 (자기공개, 정서적 지지와 공감, 즐거운 체험의 공유, 현실적 도움 활동)

– 처음과 마지막 친밀도 Check 하여 성과 확인

4-1. 교육참여자가 잘하는 카드를 뽑는다. 그리고 상대방 카드를 뽑아 본인의 강점을 소개 한다.(자기공개)

 

4-2. 각각의 강점을 소개하고 박수를 친다. (정서적 지지와 공감)

 – 이 전에 성향분석을 간략하게 해준다.

 

4-3. 같은 성향을 가진 사람들을 모아 취미 및 관심사를 이야기 한다. (즐거운 체험의 공유)

 

4-4. 다른 성향의 사람들을 모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현실적 도움 활동)

도움이 되는 성향을 찾아준다. / 부족한 성향 채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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